티스토리 뷰

유기농아로니아 효능 알고먹기

아로니아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아로니아속에 해당하는 관목과 그 열매의 총칭으로, 베리류의 열매 중에서도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은 종이다.장미목 장미과 아로니아속에 해당하는 관목과 그 열매의 총칭으로,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동부 지역이며 관상식물이자 식용 열매를 얻기 위한 용도로 재배된다. 초크베리(chokeberry), 킹스베리(King’s berry)라고도 한다. 이때 초크베리는 ‘숨이 막히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 ‘choke’에서 온 것으로, 열매를 날것으로 먹었을 때 느낄 수 있는 쓰고 시큼한 맛으로 인해 숨이 막히는 느낌을 준다하여 지어진 명칭이다.또 킹스 베리라는 명칭은 중세 유럽의 왕족들이 즐겨 먹었기 때문에 생겨난 이름으로, 중세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함량이 베리류 중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아로니아의 주산지는 폴란드로 전 세계 아로니아 생산량의 90%를 담당하고 있으며,한국에서는 충청북도 단양군,경기도 양주시 등의 지역에서 특산품으로 재배되고 있다.

아로니아 효능은 옛날 체르노빌 원전폭파사건때 유일하게 살아남은 식물이고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이며 안토시아닌이란 성분이 풍부합니다. 첫째, 항산화 성분이 많아 체내 활성화 산체내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둘째, 안토시아닌 성분과 카로틴 성분은 눈의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눈을 보호해 줄 뿐 아니라 노안 방지에도 좋습니다.셋째, 바이러스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항암효과에도 탁월합니다. 넷째,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이나 뇌졸증 등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도 그렇게 좋다고 하네요. 다섯째, 퀴닌산 성분이 있어 소변줄기인 요로에 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소변과 관계있는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섭취방법 대표적인 아로니아 종인 블랙 초크베리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열매의 수확철은 보통 8월 말에서 9월 사이로 이때 열매의 당도가 19~21° 브릭스(Brix)로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다. 이는 블루베리보다도 높은 당도 수치이지만, 바로 수확한 상태에서는 껍질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높아 떫은맛이 더 강하게 느껴져 단맛을 느끼기가 어렵다. 그러나 보관하였다 먹을 경우 떫은맛이 줄어들어 요리에 활용하기에 보다 편해진다. 아로니아는 생과일이나 냉동과일, 농축액, 분말 등의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는 식재료이며 주산지인 폴란드에서는 아로니아를 잼이나 주스 등으로 먹거나 건조하여 차로도 마시며, 리투아니아에서는 아로니아를 와인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그밖에 음료나 요거트 등의 향료나 염료로도 활용되며, 샐러드, 빵, 혼합 주스의 재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분말을 활용할 경우 동결건조과정을 통해 제조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섭취시 주의해야할점 그러나 아로니아에 열을 가하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되도록 열을 가하지 않은 생과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