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건강한 음식

삼계탕 효능 알고먹자

건강은행복입니다 2018. 6. 10. 20:00


삼계탕은 약병아리에 인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보고인 닭고기와 만병통치의 영약인 인삼을 넣어 만든 음식이다. 삼계탕은 날씨가 무더운 여름 중에서도 초복, 중복, 말복에 한 번씩은 먹게 되는 보양식으로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좋아해 인기를 모으는 대표적인 한식 메뉴다.삼계탕은 인삼이 대중화되면서 본격적으로 먹게 된 음식이다.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은 닭고기의 계절이다. 복날이 가까워 오면 전문 음식점이 아니더라도 삼계탕을 취급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반응이 폭발적이다.삼계탕은 외국인에게도 잘 알려진 음식인데, 일본의 작가 무라카미 류는 자신의 소설에서 삼계탕을 대한민국 최고의 요리라고 칭찬했고, 중국의 유명 영화감독 장이머우는 삼계탕을 '진생 치킨 수프'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 올 때마다 찾는다고 한다.삼계탕이 워낙 인기가 있다 보니 요즘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더해진 퓨전 삼계탕이 만들어지고 있다. 녹각(사슴뿔), 밤, 잣 등이 추가되는 것은 기본이고 자연산 전복을 껍질째 넣거나 낙지가 들어가는 삼계탕도 있다. 홍삼 한 뿌리를 통째로 넣는 삼계탕,온갖 한약재가 들어가는 한방 삼계탕, 낙지, 꽃게, 전복 등을 넣은 해물 삼계탕, 뚝배기가 아닌 대나무 통에 닭을 넣고 찌는 대나무통 삼계탕 도 있다.그러나 역시 최고의 삼계탕은 사위가 처가를 찾았을 때 장모님이 애지중지 키우던 씨암탉을 아낌없이 잡아 끓여 주신 삼계탕이다. 흐물흐물 고아진 삼계탕에서 뚝 떼어낸 닭다리는 사위를 향한 장모님의 무한한 사랑의 상징이다.삼계탕에는 몸에 좋은 부재료가 듬뿍 들어간다. 마늘과 인삼은 대표적인 부재료이고, 대추와 밤도 많이 넣는다. 고소하고 걸쭉한 맛을 살리기 위해 땅콩가루나 들깨가루를 넣기도 한다.그외에도 부가적으로 많은 재료가 들어가는데, 황기는마음을 안정시키고 지혈에도 좋고 설사에도 좋은 더운 성질의 약재로 면역력에도 좋은 약재입니다 .인삼은 피로를 풀고 원기를 회복하며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며 성인병에도 좋은 약재료이다.업나무는 피로회복, 염증, 신장병, 당료 등에 좋다고 한다.마늘 위액 분비촉진과 피로회복시켜 원기를 회복시키는 강장 식품이다.대추는 혈액순환을 돕고 호흡기에도 좋으며 수족 냉증에도 좋고, 약재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찹쌀은 소화를 돕고 더위로 지친 위 기능을 활발하게 한다.삼계탕의 효능은 냉한 속을 따뜻하게 하고,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닭과 인삼이 어우러져있다.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포함돼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 노인들, 병전병후 환자들 에게 좋으며. 특히 다른 육류보다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찬 음식으로 인한 소화기능 및 떨어진 저항력을 따듯한 기운으로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삼계탕 한그릇의 칼로리는 대략 700kcal 정도로 칼로리는 다소 높은 편이나 삼계탕 효능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다.

좋은 닭고기 고르는법 포장되어 있는 닭고기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제조일자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냉동 닭고기보다는 냉장 닭고기를 고르도록 한다.우리 나라에서 유통되는닭고기는 바로 소비되기 때문에 대부분 냉장 유통되는 것이 많다. 수입 닭고기는 대부분 냉동육인데, 냉동시킨 닭고기는 냉장 닭고기에 비해 윤기와 탄력이 떨어지는데다가 유통 과정에서 지방의 산패가 일어나거나 미생물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냉동저장 중에 비타민이 감소하고 해동시킬 때 육즙이 빠져나가면서 단백질의 아미노산도 함께 손실되어 영양가도 떨어진다.즉 생닭고기가 제일 좋다.보관법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빨리 상하기 때문에 구입하면 바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닭고기를 냉동할 때는 한 번에 먹을 양만큼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잘 싸서 보관한다. 지방이나 힘줄은 깔끔하게 제거하고, 뼈까지 발라먹기 좋게 손질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해동은 냉장실로 옮겨 천천히 하거나 밀봉한 채로 찬물에 담가 둔다. 닭고기는 되도록이면 급속으로 냉동시키는 것이 좋다. 그래야 해동했을 때 육즙의 손실이 적기 때문이며, 두꺼운 다리살은 미리 칼집을 넣은 후 얼리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한약재와 닭은 열이 많은 음식으로 열 체질인 사람들이 자주 섭취했을 경우,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열량이 매우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안 좋을 수 있습니다.한 마리 기준으로 평균 1000kal를 웃도는 열량으로 한 끼에 식사했을 때 밥 3~4공기와 비슷한 칼로리랍니다.체중 관리에 신경쓰는 사람들이라면 꼭 주의해야 하고, 체질에 따라 많은 약재가 들어가 있다고 무조건 보양식이 되기보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렇듯, 좋은 효능과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바로 알고, 삼계탕으로 몸보신하고 이제 시작하는 여름 준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